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건축가 - Louis Kahn

위의 사진은 지난 '

가을여행 - 건축 기행 (미술관 편)

'포스팅의 마지막에 올렸던 사진이다. 
그때 언급했던대로 여행의 가장 큰 이유였던 이 건물은 Phillips Exeter Academy Library. 
New Hampshire 주에 있는 Exeter 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한 학교 도서관인데 이 건물을 설계한 사람이 루이 칸 이다.

벽돌외관은 아주 간결한듯 보이지만 건물 파사드의 네 모서리가 오픈되어있고 일층은 아케이드로 둘러 싸여있다.
메인 입구도 어딘지 모르게 숨어있는데 루이 칸은 한적한 마을의 기숙학교 도서관을 튀게 디자인 하고 싶지 않았단다.
대신 건물 안을 들어가보면 왜 그가 칭송 받는 건축가인지를 알수 있다.




아마 건축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이 건물 내부의 사진들은 본 기억이 있을 듯 싶다. 
커다란 원으로 뚫린 콘크리트 벽 너머로 보이는 각층의 책 열람실.





그리고 중앙 홀에서 올려다 본 천장.
공간, 구조, 빛을 이용한 그의 기하학적 디자인은 경이롭기 까지 하다.





천장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이 창조해 내는 그림자들은 시각마다 변하기에 더욱 드라마틱 하다.





햇살이 드는 곳에 자리잡은 책상들. 아늑한 이곳에서 책을 보고 공부를 하면 저절로 머리에 쏘옥 들어올듯 싶은데... ㅎㅎ 




옥상에도 그는 아케이드를 만들어 놓았다. 이곳도 햇살과 그림자가 시각마다 바뀌고 있다.

직접 보고싶었던 건축물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감동으로 다가올때 느끼는 가슴 벅참, 이것이 내가 여행을 떠나는 또다른 이유...



더보기


루이 칸의 다른 작품중 가 본 곳으로는  La Jolla에 있는 Salk Institute인데 바닷가에 접해있는 콘크리트 건물은 흡사 미래의 신전같은 분위기.
생물학 연구소 이기에 일반 공개를 안하지만 주중 하루에 한번, 12시에 건축투어를 예약할수 있다.
안타깝게도 난 두번의 방문이 다 휴일이었기에 건물안을 보지는 못했다. ㅠㅠ


01

이미지 출처 - www.wikipedia.org




조각가 이사무 노구치는 그를 '건축가들 중의 철학자' 라고 했다.
그의 건물을 보고 있노라면 안도 타다오, 렌조 피아노, 노먼 포스터 등이 그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았는지를 알수 있다.
 

 


하지만 늦은 나이가 되서야 건축가로 유명해지고 돈이 되지않는 공공 프로젝트를 주로 맡던 그는 뉴욕의 펜 스테이션에서 객사를 하는데
어린나이에 아버지를 잃은 그의 아들은 아버지의 발자취를 찾아가는 다큐멘터리를 만든다.

샌프란시스코 국제 영화제에서 처음 봤던 이 영화는 내 머리속에서 한참을 자리잡고 있었다.
특히 방글라데시의 국회 의사당은 비록 화면에서만 보았지만 그가 얼마나 건축을 사랑한 사람인지를 알수 있었던...
기회가 되면 꼭 직접 보고싶은 건물중 하나로 나의 리스트에 남겨져 있다. 

더보기

 
My Architect: A son's journey by Nathaniel Kahn (2003)

더보기

 


And when you want to give something presence,
you have to consult nature.
And there is where design comes in.

And if you think of Brick, for instance,
and you say to Brick,
"What do you want Brick?"
And Brick says to you
"I like an Arch."
And if you say to Brick,
"Look, Arches are expensive,
and I can use a concrete lentil over you.
What do you think of that?"
"Brick?"
Brick says:
"... I like an Arch." 

 

 

Phillips Exeter Academy Library

Front Street, Exeter, New Hampshire
Completed in 1971



Salk Institute

10010 North Torrey Pines Road, La Jolla, California
Completed in 1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