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사진은 지난 '가을여행 - 건축 기행 (미술관 편)'포스팅의 마지막에 올렸던 사진이다. 
그때 언급했던대로 여행의 가장 큰 이유였던 이 건물은 Phillips Exeter Academy Library. 
New Hampshire 주에 있는 Exeter 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한 학교 도서관인데 이 건물을 설계한 사람이 루이 칸 이다.

벽돌외관은 아주 간결한듯 보이지만 건물 파사드의 네 모서리가 오픈되어있고 일층은 아케이드로 둘러 싸여있다.
메인 입구도 어딘지 모르게 숨어있는데 루이 칸은 한적한 마을의 기숙학교 도서관을 튀게 디자인 하고 싶지 않았단다.
대신 건물 안을 들어가보면 왜 그가 칭송 받는 건축가인지를 알수 있다.




아마 건축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이 건물 내부의 사진들은 본 기억이 있을 듯 싶다. 
커다란 원으로 뚫린 콘크리트 벽 너머로 보이는 각층의 책 열람실.





그리고 중앙 홀에서 올려다 본 천장.
공간, 구조, 빛을 이용한 그의 기하학적 디자인은 경이롭기 까지 하다.





천장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이 창조해 내는 그림자들은 시각마다 변하기에 더욱 드라마틱 하다.





햇살이 드는 곳에 자리잡은 책상들. 아늑한 이곳에서 책을 보고 공부를 하면 저절로 머리에 쏘옥 들어올듯 싶은데... ㅎㅎ 





옥상에도 그는 아케이드를 만들어 놓았다. 이곳도 햇살과 그림자가 시각마다 바뀌고 있다.

직접 보고싶었던 건축물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감동으로 다가올때 느끼는 가슴 벅참, 이것이 내가 여행을 떠나는 또다른 이유...



더보기



 


Phillips Exeter Academy Library
Front Street, Exeter, New Hampshire
Completed in 1971



Salk Institute
10010 North Torrey Pines Road, La Jolla, California
Completed in 1965
Posted by blueprint 트랙백 1 : 댓글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