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 여행 - 건축 기행 (미술관 편)


 

헌책방을 뒤로하고 찾아간 곳은 보스턴의 현대미술관, The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이었다.
이 건물은 뉴욕의 Urban Park 인 High Line 으로 명성을 얻은 건축회사 Diller Scofidio + Renfro 의 작품. 
특히 그들은 2015년 문을 열게 될 UC Berkeley 의 새 미술관을 디자인 했기에 더욱 관심을 갖고 이곳을 찾았다.




Museum Entrance




 John Hancock Founders Gallery




 Poss Family Mediatheque

컴퓨터로 현재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 작가들, 현대미술에 관한 정보들을 살펴볼수 있는 미디어 센터.
이 곳을 들어서는 순간 '아!'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던, 강가에 위치한 건물의 장점을 아주 잘 살려낸 공간이 아니었나 싶다
전면의 통유리로 보여지는 잔잔한 강물을 바라보며 마치 강물위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조용히 쉬어갈수 있는 공간으로도 아주 좋은 곳이었다.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었던 Staircase Detail




 
위의 미디어 센터를 밖에서 보면 이런 모습. 유리에 반영된 강의 모습이 마치 스크린에서 보여지는 영상같다.


Modern Art 이 아닌  Contemporary Art 이란 미술관의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첨단의 실험적이고 아주 따끈따끈한 작품들을 보여주는 ICA.
이러한 작품들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일석이조의 아주 유쾌한 방문이었다.








보스턴에 도착한 수요일은 마침  보스턴 미술관, Museum of Fine Arts 이 저녁 늦게까지 문을 여는 날~
수년전 처음 방문했을때는 일부분이 공사중이라 뭔가 어수선한 분위기였는데
얼마전 확장공사와 보수공사를 마친 미술관은 하루에 돌아보기에는 너무 방대한 곳이 되어버렸다.
그리하여 주어진 저녁 세시간 동안 난 새로 지어진 갤러리를 집중적으로 돌아보았다.




Art of Americas Wing

 
작년 11월 완공된 이 갤러리는 Norman Foster 의 작품인데 아메리카 대륙출신 작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Wide Angle 렌즈 하나 달랑들고 떠나온 여행이기에 늦은 오후의 실내는 정말 어둡게 찍힌다. ㅠㅠ 
 

 



작품의 사진촬영이 금지되었던 ICA 와는 달리 MFA 에선 사진촬영이 가능하다.
위의 사진은 Edward Hopper 의 Drug Store.
이번 여행의 경로가 New England 지역들을 돌아보는 것이라 이 지역의 풍경을 많이 그린 그의 작품들이 더 특별히 다가왔다.



Linde Family Wing for Contemporary Art


I.M. Pei 가 설계하고 1981년 완공된 이 갤러리는 올해 9월 보수공사를 마치고 새로이 오픈하였다.
이 두군데를 둘러보니 어느새 미술관 문을 닫을 시간.
하루종일 엄청나게 돌아다녔지만 뭔가 뿌듯한 마음에 그닥 피곤하지는 않다. (물론 다리는 무척 아프지만... ^^;)

내일의 일정을 위해 이렇게 하루를 접는다. 








다음날 아침 첫기차를 타고 도착한 곳은 너무나 조용한 New Hampshire 의 어느 조그만 마을에 숨어있는 건물.
사실 이번여행을 계획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건물을 보기위해서였다...






The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100 Northern Avenue, Boston, Massachusetts
Designed by Diller Scofidio + Renfro
Completed in 2006


Museum of Fine Arts, Boston
465 Huntington Avenue, Boston, Massachusetts
Art of Americas Wing
Designed by Norman Foster
Completed in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