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nksy in San Francisco


역시 예상대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은 나탈리양에게 돌아갔다.
그리고 어젯밤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시상자로 나와 자기가 Banksy 라고 우스갯 소리를 던졌는데...

비록 수상엔 실패했지만 작년에 본 영화중 아주 재밌게 본 영화가 바로 Exit Through The Gift Shop 이란 다큐멘터리였다.
Banksy 는 영국출신의 스트릿 아티스트로 이 다큐멘터리를 만든 사람.
자세한 영화의 줄거리는 생략하겠지만 암튼 뱅크시는 이 다큐에서 현대미술계가 때론 황당무계 할수있다고 꼬집는다. 







작년 이 다큐가 선댄스 영화제에 출품되었을때 뱅크시는 미국으로 날라와 몇몇도시에 그의 흔적들을 남겨놓는다.
그중 한곳이 샌프란시스코.


허름한 주차장의 한쪽 벽에서 발견한 Banksy 의 작품은 정가운데 그려진 흑백의 나무 와 새. 
그외 다른 스트릿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이 더해졌다.



원래는 인디언 추장의 얼굴이었는데 다른낙서들로 알아보기 힘들어졌다.



내가 좋아하는 월병가게 벽에 그려진 이 Street Art는 아예 Plexiglass 로 보호되어 있다.
이 작품은 빌딩주인에게 미리 허락을 받았다는 설이 있다.





뱅크시는 단순 그라피티 아트를 정치적, 사회적 메세지가 담긴 거리예술로 진화시킨 아티스트인데  
평론가들에게는 문화파괴자로 불리우지만 많은 팬들은 그의 작품에 환호하기도 한다.
샌프란시스코 시에서도 많은 낙서들 혹은 거리예술을 Vandalism 으로 보고 그위에 덪칠하는 페인트에 매년 많은 비용을 들이고 있다.
물론 새 페인트를 칠한 빌딩에 그 다음날 엉뚱한 낙서들로 채워넣는다면 그들은 분명 공공 파괴자들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모든 그라피티를 지운다고 그들의 행위가 사라지지는 않을터.
주변환경에 거슬리지 않는 범위내에서는 그들의 작품을 인정해주면 어떨까?
뱅크시의 잔뜩 비틀어진 비꼼의 메세지가 담긴 작품에 은근한 매력을 느끼는 나에게는 
적어도 이런 작품들을 계속 보고싶은 마음이 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