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Museum Days in San Francisco


뉴욕 만큼은 아니지만 샌프란에도 나름 둘러볼 미술관들이 있는데 다 가보려면 시간도 걸리고 돈도 들고 체력도 딸린다. 
그래서 혹 샌프란시스코를 여행하는 분들을 위해 맘에드는 곳을 골라갈수 있게 간략히 미술관 소개를 올려본다.
어느때 가면 입장료를 절약할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함께. ^^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강남 교보빌딩 그리고 리움 미술관과 어딘가 비슷해보이는 SFMoMA 건물은 같은 건축가 Mario Botta 에 의해 설계되었다.
현대미술관으로 미술관 자체 소장품들도 훌륭하지만 서너달 마다 바뀌는 특별전시회는 놓치면 후회할만한 것들이 많다.
미술관 내 작은 극장에서는 영화상영, 강연회등이 열리고 특히 5층에 있는 조각공원은 커피한잔과 함께 쉬어갈수 있는 공간으로 아주 좋다. 
밤 9시까지 여는 매주 목요일엔 오후 6시 이후 입장료가 반값이고 매월 첫째 화요일은 무료!

SFMoMA
151 Third Street (Bet. Mission & Howard)
San Francisco, California


 
 


  de Young Museum


현대 건축물로는 사실 그닥 내새울게 없었던 샌프란시스코.
그러다 de Young Museum 을 Herzog & de Meuron 이 새로 짓는다는 소식을 들었을땐 드디어! 란 생각이 들었었다. ㅎㅎ
2005년 10월, 새로이 문을 연 de Young 은 어느새 북미의 미술관 중에서 4번째로 많은 방문자 수를 기록할만큼 인기있는 곳이 되었다.
미대륙,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고대 미술품과 텍스타일에 관한 작품들이 주요 소장품들인데
작년엔 Musee d'Orsay 의 작품들이, 올해는 파리 피카소 미술관의 작품들이 특별전시회로 열리고 있다.
매월 첫째 화요일은 미술관 입장료가 무료지만 특별전시회는 따로 입장료를 내야 하고
샌프란시스코의 시내버스(MUNI)를 이용한 사람들은 Pass 나 Transfer 를 보여주면 입장료에서 2불을 할인해준다.
Juan Munoz (내가 좋아하는 조각가)의 작품이 있는 조각공원, 타워에 자리잡은 전망대는 언제든지 공짜이니 이 두곳은 강추! ^^

de Young Museum
50 Hagiwara Tea Garden Drive (Golden Gate Park)
San Francisco, California


 


Legion of Honor


Courtyard 중앙에는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이 앉아있고 Beaux-Arts 스타일의 빌딩 덕에 웨딩사진의 장소로도 인기많은 Legion of Honor.
파리의 세느강변에 있는 Le Palais de la Legion d'Honneur 빌딩을 프랑스정부의 허락하에 정식으로 카피(?)하여 1924년 완공된 건물이다.
유럽 장식미술품, 14 ~ 20세기의 유럽회화, 이집트, 그리스, 로마의 고대미술품, 많은 양의 드로잉 ,판화의 그래픽 아트들이 주 소장품.
역시 일년에 서너번씩 특별전시회가 있고 매 주말 오후에는 오르간 연주회 나 챔버뮤직의 작은 콘서트도 열린다. 
이 미술관은 하이킹 코스로도 유명한 Land's End 바로 옆에 있어 하루정도의 시간을 갖고 미술관과 주위의 경치를 감상하면 아주 좋다.
매월 첫째 화요일은 입장료가 무료지만 특별전시회는 입장료를 내야하며
당일에 한해 한곳의 입장표로 de Young 과 Legion of Honor 두곳을 다 입장할수 있다.

Legion of Honor
100 34th Avenue (Lincoln Park) 
San Francisco, California
 


 
  
Yerba Buena Center for the Arts


공연장, 갤러리, 소극장이 함께있는 복합문화의 장소로 Yerba Buena Garden 에 있다. 
갤러리에는 주로 캘리포니아 아티스트들의 실험적이거나 사회적 메세지가 담긴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공연장에선 현대무용, 재즈공연, 강연회등이 열리고 소극장에서는 평소에는 쉽게 볼수없는 예술영화, 다큐멘터리들이 상영된다.
두 건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갤러리와 소극장이 있는 건물은 1993년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Fumihiko Maki 가,
공연장은 James Stewart Polshek 가 설계하여 1993년 문을 열었다.
역시 매월 첫번째 화요일이 무료다.

Yerba Buena Center for the Arts
701 Mission Street (@ Third Street)
San Francisco, California

 
 

Contemporary Jewish Museum 


Yerba Buena Garden 바로 건너편에 있는 Contemporary Jewish Museum 은 PG&E 의 변전소였던 자리에 들어서 있다.
1907년도에 세워진 이 랜드마크의 오리지널 파사드를 남기고 Daniel Libeskind 이 새 건물을 덧붙이는 설계를 하였다.
미술작품들 뿐만 아니라 문학, 음악등의 전시, 공연을 통해 Jewish 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건축투어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있고 저녁 8시까지 오픈하는 목요일 오후 5시 이후 입장료가 할인된다.

Contemporary Jewish Museum
736 Mission Street (Bet. 3rd & 4th Streets)
San Francisco, California





Asian Art Museum


Asian Art Museum Chong-Moon Lee Center for Asian Art and Culture 라는 긴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재미교포 이종문 박사의 기부금이 도움이 되어 지어진 미술관이다. (참고로 미술관 입구엔 그의 흉상도 있다.)
구 Main Library 였던 건물에 들어서 있는데 옛날 건물을 멋진 미술관으로 둔갑시키는 전문 건축가 Gae Aulenti 가 디자인하였다.
기차역이 미술관으로 변신한 그녀의 또다른 작품인 파리의 Musee d'Orsay 는 내가 무지 좋아하는 미술관 중 하나.
하지만 솔직히 이 미술관의 실내는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없지않아 있지만 17,000 여의 소장품 만큼은 대단하다.
한국,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서아시아, 히말라야, 티벳 등지의 불상, 도자기, 그림등에서 6000 여년의 역사를 느낄수 있다.
매월 첫째 일요일엔 입장료가 무료이다.

Asian Art Museum
200 Larkin Street (@ McAllister)
San Francisco, California 
 



California Academy of Sciences 


2008년 새로 문을 연 이 자연과학 박물관은 Renzo Piano가 설계한 사실뿐만 아니라 샌프란 내에서 제일 자연친화적인 건물로도 유명하다.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포인트에서 가장 높은 Platinum Level 로 인정받았는데
흙으로 덮인 그린 지붕은 실내의 온도를 조절해주고 태양열 패널로 만들어진 카노피에서는 전기를 만들어 낸다.
또 버려진 청바지의 천이 단열재의 재료로 사용되었고  천장의 채광창은 온도에 따라 저절로 열리고 닫혀 환기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아낀다.
박물관 안에는 수족관, 천문관, 열대림 식물관, 연구소등이 있고 펭귄, 악어가 아이들에게 젤 인기가 많다. ㅎㅎ
MUNI (샌프란시스코 시내버스) 이용자들이 Pass 나 Transfer를 보여주면 3불이 할인되고
매주 목요일 밤에는 6시부터 10시까지 Night Life 란 이벤트가 열리는데 DJ의 음악과 술이 있기에 만21세 이상만 입장이 가능하다.
워낙 인기가 많아 항상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이라 이런 이벤트때 가는것도 좋은 방법. 입장료도 반값보다 저렴한 12불이다.
그리고 매월 셋째 수요일이 무료! ^^
 
California Academy of Sciences
55 Music Concourse Drive (Golden Gate Park)
San Francisco, California